라이프스타일 변화에 따른 커피빈의 발 빠른 판매전략이 큰 호응을 얻으며 딘치족을 사로잡았다.
다이어트를 위해 점심과 저녁 사이에 식사를 하는 '딘치족(Dinner와 Lunch의 합성어)', 카페에서 공부나 업무를 보는 ‘코피스족’(coffee와 office의 합성어), 함께가 아닌 혼자서 휴식을 취하며 간단히 점심을 즐기는 점심문화 등 현대인들의 라이프스타일이 변화하면서 카페 역시 식사는 물론 업무를 병행하는 생활공간으로 진화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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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토프레소 @머니S MNB, 식품 유통 · 프랜차이즈 외식 & 유망 창업아이템의 모든 것 |
토프레소는 지난 가을 신메뉴로, 딘치족과 코피족을 위해 한국인의 입맛에 맞춘 불갈비와 담백한 에그 패티가 어우러진 비프&에그 샌드위치, 바질 페스토와 반건조 토마토를 곁들인 바질&드라이드토마토 샌드위치, 담백한 먹물 치아바타에 부드러운 크래미 샐러드를 더한 크래미 샐러드 샌드위치, 매콤한 할라피뇨와 칠리소스로 맛을 낸 할라피뇨 치킨 샌드위치, 매콤한 치킨을 넣은 핫 치킨 브리또 등을 선보였다.
또 ‘커피빈코리아’가 최근 2개년 동안 샌드위치 판매수치를 분석한 결과 2016년 샌드위치 판매량이 2015년 대비 약 3.5배 증가, 특히 오후2시~5시 사이의 판매율이 약 4배로 가장 크게 상승해 점심과 저녁사이의 식사를 즐기는 딘치(Dinch)족의 판매가 늘어난것으로 나타났다.
커피빈코리아는 소비자 라이프스타일 취향에 발맞춰 식사대용으로 즐길 수 있는 샌드위치 품목을 강화, 2016년 샌드위치 판매량과 매출액이 전년대비 각각 252%와 242%씩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점심 겸 저녁을 즐기는 딘치족의 증가가 두드러져 눈길을 끌었다. 시간대별 샌드위치 판매율 분석 결과 딘치족이 식사를 즐기는 △‘오후 2시~5시’ 판매율이 전년대비 290%상승, 약 4배에 달했다.
특히, 점심 겸 저녁을 즐기는 딘치족의 증가가 두드러져 눈길을 끌었다. 시간대별 샌드위치 판매율 분석 결과 딘치족이 식사를 즐기는 △‘오후 2시~5시’ 판매율이 전년대비 290%상승, 약 4배에 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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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는 △‘오전 7시~10시’의 아침시간대 판매율(207%)과 △‘오전 11시~오후2시’의 점심시간대 판매율(243%) 대비 각각 약83%P, 47%P나 높은 수치이다.
또한, 지점별로는 △논현(283%), △삼성(195%), △광화문(160%)과 같은 서울 시내 주요 오피스 지역을 중심으로 샌드위치 판매율이 크게 치솟아 카페에서 간단하게 식사를 즐기는 직장인들의 점심문화도 엿보였다.
이러한 판매율 상승을 견인한 커피빈의 주요 전략은 샌드위치 메뉴의 다양화다.
또한, 지점별로는 △논현(283%), △삼성(195%), △광화문(160%)과 같은 서울 시내 주요 오피스 지역을 중심으로 샌드위치 판매율이 크게 치솟아 카페에서 간단하게 식사를 즐기는 직장인들의 점심문화도 엿보였다.
이러한 판매율 상승을 견인한 커피빈의 주요 전략은 샌드위치 메뉴의 다양화다.
샌드위치 품목을 2015년 7종에서 2016년 20종으로 약 3배가량 확대, ‘튜나치즈’, ‘루꼴라햄치즈’, ‘크랜베리치킨’, ‘단호박’ 등 건강을 고려한 내용물의 다양화는 물론, 번 역시 일반 식빵류가 아닌 페이스츄리나 바게트 등으로 확대하며 소비자들의 선택 폭을 넓혔다.
가장 인기 있는 샌드위치 메뉴 베스트 5는 △1위 ‘페스츄리에그샌드위치’(19.5%), △2위 ‘치킨&치즈샌드위치’(18.3%), △3위 ‘페스츄리게맛살샌드위치’(13.6%), △4위 ‘에그포테이토샌드위치’(10.3%), △5위 ‘튜나&치즈샌드위치’(9.5%)순으로 주로 페이스츄리번의 달걀을 재료로 사용한 샌드위치를 선호하는 경향을 보였다.
가장 인기 있는 샌드위치 메뉴 베스트 5는 △1위 ‘페스츄리에그샌드위치’(19.5%), △2위 ‘치킨&치즈샌드위치’(18.3%), △3위 ‘페스츄리게맛살샌드위치’(13.6%), △4위 ‘에그포테이토샌드위치’(10.3%), △5위 ‘튜나&치즈샌드위치’(9.5%)순으로 주로 페이스츄리번의 달걀을 재료로 사용한 샌드위치를 선호하는 경향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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