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뉴스

BBQ, '자메이카소떡만나 치킨' MZ세대 흘린다 …먹방콘텐츠 관심높아 [머니S_MNB 강동완 기자]

BBQ, '자메이카소떡만나 치킨' MZ세대 흘린다 …먹방콘텐츠 관심높아

레게 음원 출시와 SNS 마케팅 등 MZ세대 타깃 전략 적중

강동완 기자 | 2023.03.15 21:03


치킨 프랜차이즈 그룹 제너시스BBQ(회장 윤홍근)가 작년 11월 출시한 자메이카소떡만나 치킨(이하 자소만)이 MZ세대의 입소문을 타고 유튜브서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다고 밝혔다.

출시 4개월이 지난 현재까지 자체 뮤직비디오를 포함해 먹방, 웹 예능 등 다양한 분야에서 103개 콘텐츠, 약 3,000만 조횟수를 넘어서는 등 인기를 끌고 있다. 이는 MZ세대를 타깃으로 한 BBQ의 전략이 통한 것으로 해석된다.

'자메이카 소떡만나 치킨'은 지난해 11월 7일 BBQ 치킨에 자메이카 저크 소스라는 이국적 맛을 더해 출시한 제품이다. 출시 당시 MZ세대를 타깃으로 레게 아티스트인 스컬과 쿤타와 협업, 음원과 뮤직비디오를 출시하는 등 독특한 마케팅을 시도해 화제가 된 바 있다.

음악전문 유튜브 채널 '딩고 프리스타일'을 통해 정식 공개한 '레게 만나 자메이카' 뮤직비디오는 현재 조회수 약 123만, 음원 관련 전체 콘텐츠 조회수는 543만을 기록했다.

또한 음원 콘텐츠를 제외하고 '자소만'이 노출된 유튜브 콘텐츠는 조회수 약 2,400만, 좋아요 47만 개를 기록하며 MZ세대 소비자들의 폭넓은 관심을 받고 있다.

유튜브뿐 아니라 판매 데이터를 통해서도 '자소만'의 인기를 실감할 수 있다. BBQ의 작년 판매 데이터 분석 결과 '자소만'은 출시 일주일 만에 일매출 1만 개 기록을 달성하며 황금올리브치킨에 이어 2위를 차지했다. 또한 주문 소비자의 73%가 2·30대로 확인돼 MZ세대를 타깃으로 한 마케팅 전략이 성과를 낸 것으로 보인다.

BBQ는 MZ 타깃 마케팅과 함께 특유의 저크소스를 자소만의 인기 요인으로 꼽았다. 갖은 연구 끝에 매콤달콤한 감칠맛으로 한국인의 입맛에 딱 맞춰 탄생한 저크소스가 입소문을 타고 파생 콘텐츠를 발생시킨 것으로 해석된다.

특히 유튜브의 다양한 콘텐츠 중에서도 소비자가 직접 제작한 먹방 채널을 중심으로 업로드가 활발히 일어나고 있다. 시청자들은 댓글을 통해 '사기 조합이다', '양념 치킨 중 탑급이다' 등 다양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BBQ 관계자는 "제품뿐 아니라 마케팅에서도 타깃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방식으로 전략을 설정한 것이 인기 요인"이라며 "앞으로도 소비자가 직접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해 문화 외식 기업으로서의 BBQ를 널리 알리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강동완 enterfn@mt.co.kr | |
머니투데이 미디어그룹 '머니S' 편집국 선임기자입니다.

<저작권자 © ‘재테크 경제주간지’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보도자료 및 기사 제보(enterfn@mt.co.kr)>

최신뉴스

메가커피, 전국 오프라인 매장 애플페이(

아트뮤, GaN 접지형 멀티 초고속충전

고수의운전면허, IFS 창업박람회

쿠우쿠우, 창립12주년 고객참여 이벤트

있지 유나, 허리 라인이 예술! 섹시 청순

CU, 서울시 퇴근길 가정행복 도시락 &#

에이핑크 오하영, 깜찍하면서도 시크한

채정안, 명품으로 온몸에 치장! 럭셔리한

임나영, 흰티와 청바지만 입어도 여신이

유이, 휴양지서 복근이 열일! 화사한 캐

베스트클릭

1

"과자 하나 먹고 배불러"… 소식좌인가 섭식장애인가 [Z시세]

2

포렌식으로 드러난 그 당시 박현종의 족적… 법원 "핵심이었다"

3드디어 국내 상륙한 '애플페이'… 삼성페이 아성 넘을까

4"아미들도 먹어보라고"… 농심 상표출원 정국 '불그리' 뭐길래

5LF 헤지스, '국제 강아지의 날' 맞아 반려견 의류 라인 론칭

6애플페이, 오늘부터 커피전문점서 'OK'… 스타벅스만 쏙 빠진 이유는

7해외여행 붐, 이커머스 항공권 특가 경쟁 불붙었다

8'BTS 정국 소개→농심 상표 출원' 불그리, 제2 짜파구리 되나

92주서 3시간으로 줄였다… '챗GPT 열풍' 유통가 AI 도입 속도

10"국제 강아지의 날 아시나요"… '계탈' 유통가 이벤트 봇물

창업피해 고발센터

신뢰받는 시장을 위해 MNB가 함께 합니다.

서비스 제휴문의

서비스 제휴 및 기타 문의사항

인물탐방

쇼핑몰뉴스

정책·정보








던킨, 영양과 건강, 맛까지 … 귀리 '오트 그래놀라 필드' 선봬

비알코리아가 운영하는 도너스 전문점 프랜차이즈 던킨이 귀리를 활용해 맛있고 건강하게 즐길 수 있는 도넛 "오트 그래놀라 필드"를 출시했다. 던킨이 새롭게 출시하는 "오트 그래놀라 필드"는 즐겁게 건강을 관리하는 MZ세대의 "헬시플레저(Healthy Pleasure)" 트렌드를 반영해 영양이 풍부한 곡물인 귀...

강동완 기자|2023.03.22 17:03

**************************

프랜차이즈 가맹 창업 & 유통이 궁금하다면

강동완 기자의 채널모음 https://linkon.id/adevent

▶ 기자홈페이지 (응원+구독)해주세요

https://media.naver.com/journalist/417/15409

▶ 아침뉴스 카카오톡 받아보기 ( 참여코드 2276 )

https://open.kakao.com/o/gUoD4ufb

#머니S #가맹 #프랜차이즈 #강동완기자 #창업 #외식 #맛집 #소상공인 #머니S_MNB #자영업 #식품 #유통 #창업아이템 #유망창업아이템 #MTMn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