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디야커피 · 교촌치킨 등, 외식업계 자사앱으로 고객 혜택 늘려
신아일보 제공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배달 플랫폼에 지급하는 중개 수수료를 줄여 가맹점에는 수익 개선의 효과를 주는 것은 물론이고 소비자들에게는 앱을 활용한 프로모션 활동 등 브랜드 홍보에도 긍정적인 효과를 얻는 장점에 맞춰 자사앱 전용 혜택과 리뉴얼에 새로운 서비스를 추가하는 등 자사앱 강화를 위한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프리미엄 분식 프랜차이즈 스쿨푸드는 지난해 4월 늘어나는 배달 수요에 발맞춰 고객 편의성을 높이고 분산된 고객 데이터 확보 및 소비 트렌드 파악을 위한 자사앱이 신규 론칭 후 가입자가 지난 7월 기준 전년 대비 36.4% 증가하였으며, 주문 수는 251.5%로 크게 증가했다.
이와 같은 자사앱 이용 소비자들의 증가에 맞춰 스쿨푸드는 고객 유치를 위한 프로모션 활동을 꾸준히 이어가고 있다. 올해 말까지 직영점을 제외한 자사앱 활용 매장에서는 자사앱을 통해 1만 5천 원 이상 주문 시 1천 원 할인 쿠폰을 제공하고 있으며, 직영 매장에서는 한시적으로 배달비 무료 이벤트가 진행중에 있다.
자사앱으로 고객서비스를 높이고 있는 브랜드 [각사 제공]
자사 멤버십 고도화 전략을 펼치고 있는 교촌에프앤비는 올 상반기 누적 멤버십 회원 수가 전년 동기 대비 154만 명(46.7%) 증가했다.
치킨 프랜차이즈 교촌치킨의 교촌에프앤비는 자사 앱을 고객과의 소통창구로 활용하고, 멤버십과 앱 서비스 기능 개편을 통해 고객 접점 강화에 힘쓰고 있다. 간편화된 등급 제도와 함께 멤버십 등급 상향 주기를 1개월로 설정하였으며, 1개월에 1회만 주문해도 신규 고객에서 VIP 등급이 될 수 있으며, 등급별 포인트 적립률도 기존보다 높였다.
또한 고객이 자사 주문 앱을 이용하도록 앱을 통한 활발한 프로모션 활동도 이어가고 있으며, 현재 자사 주문 앱 고객을 대상으로 콘서트 관람권을 증정하는 '마이돌 콘서트 티켓을 잡아라' 프로모션도 진행 중이다.
자사앱에서 높은 등급을 유지하고 있는 소비자에게 혜택을 제공하여 앱 활용을 유도하는 브랜드도 있다. 버거킹은 자사 멤버십 ‘킹등급’ 고객 중 100명에게 코카콜라가 후원하는 ‘슈퍼팝(SUPERPOP) 2023 뮤직 페스티벌’ 티켓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이번 이벤트는 전월까지 최근 3개월 동안 5만 원 이상 누적 구매 금액을 달성하고, 8월 킹등급에 해당하는 버거킹 멤버십 고객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8월 1일부터 31일까지 한 달 동안 매장 주문 시 자동 신청되고, 총 1회 응모가 가능하다.
앱 리뉴얼을 통해 새롭게 돌아온 브랜드들도 눈길을 끈다. 지난 4월, 이디야커피는 ‘이디야 멤버십’ 앱 리뉴얼과 함께 자체 배달 주문 서비스를 선보였다. 또한 소비자들은 자사앱 이용 시 배달 플랫폼 주문과 달리 결제 시 신용카드는 물론 이디야페이, 이디야카드, 모바일 쿠폰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이외에도 이디야는 멤버십 제도를 기존의 4단계에서 웰컴, 화이트, 블루의 3단계로 단순화하고 리워드 혜택을 대폭으로 개편했다. 이디야에 따르면 앱 리뉴얼 이후 한 달간의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멤버십 신규 회원 수가 전월 대비 160% 늘기도 했다.
업계 관계자는 “자사앱 고객을 유치하기 위한 식품외식업계의 노력이 이어지고 있다”며 “소비자 데이터 베이스 확보와 함께 프로모션에 활용이 가능한 점 등 자사앱만의 장점을 바탕으로 앞으로도 앱 활성화를 위한 노력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신아일보] 강동완 선임기자
adevent@shinailbo.co.kr
Tag
#이디야커피#교촌치킨#버거킹#스쿨푸드#프랜차이즈#자사앱
뉴욕야시장
259호점 돌파! 일매출 864만원! 무이자대출 최대 1억, 업종변경 파격 창업혜택, 실 점주인터뷰 공개!
www.newyork-yasijang.net
신아일보2023.08.26.
이디야커피 · 교촌치킨 등, 외식업계 자사앱으로 고객 혜택 늘려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배달 플랫폼에 지급하는 중개 수수료를 줄여 가맹점에는 수익 개선의 효과를 주는 것은 물론이고 소비자들에게는 앱을 활용한 프로모션 활동 등 브랜드 홍보에도 긍정적인 효과를 얻는 장점에 맞춰...
신아일보2023.08.26.
굽네치킨, JTBC 새 수목드라마 ‘이 연애는 불가항력’ 제작 지원 나서
지앤푸드의 오븐요리 프랜차이즈 굽네(대표 정태용)가 JTBC 수목드라마 '이 연애는 불가항력' 제작 지원에 나섰다. 굽네는 소비자와의 소통 강화를 위해 작년에 이어 올해도 드라마 제작 지원을 결정했다. 지난해...
신아일보2023.08.25.
BBQ ‘찾아가는 치킨릴레이’, 도서산간지역까지
치킨 프랜차이즈 제너시스BBQ 그룹(회장 윤홍근)이 '찾아가는 치킨릴레이'를 통해 지난해 7월부터 충청북도, 강원도, 경기도 등 지역의 소규모 초등학교와 사회복지시설을 방문하여 1년간 총 1,000마리의 치킨을...
신아일보2023.08.25.
외식창업브랜드 '이백장돈가스', 로드FC 065 대회 후원
에쓰와이프랜차이즈 대표 브랜드 이백장돈가스가 '로드FC 065 대회'를 후원한다. 로드FC 065 대회는 8월26일 안양 실내체육관에서 진행된다. 로드FC 065의 메인 이벤트로는 글로벌 토너먼트 4강전이 있다. 먼저 김수철과...
신아일보2023.08.25.
술집 창업 프랜차이즈 ‘범맥주’ 신메뉴 호돌이 맥주 출시
술집 창업 프랜차이즈 ‘범맥주’가 맥주 본연의 맛과 시원함을 살린 ‘호돌이맥주’를 선보였다. 범맥주는 최근 오피스, 주거상권 지역에서 소형 평수로의 리뉴얼에 성공한 술집 창업 브랜드로 MZ세대뿐만 아니라 오피스...
신아일보2023.08.25.
고물가 시대에 가성비 ‘대용량 커피’ 인기
눈을 뜨자마자 모닝커피를 찾고, 출근길과 식전·식후 등 하루에도 커피를 기본 2-3잔씩 마시는 사람들이 많다. 우리나라의 1인당 연간 커피 소비량이 약 353잔으로 집계됐다. 세계 성인의 1인당 커피 소비량인 132잔보다 2....
*************************************
프랜차이즈 가맹 창업 & 유통이 궁금하다면
강동완 기자의 채널모음 https://linkon.id/adevent
▶ 아침뉴스 카카오톡 받아보기 ( 참여코드 2276 )
https://open.kakao.com/o/gUoD4ufb
#가맹 #프랜차이즈 #강동완기자 #창업 #외식 #맛집 #소상공인 #자영업 #식품 #유통 #창업아이템 #유망창업아이템
https://blog.naver.com/adevent/223201977080
'오늘의 뉴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메디머스 x 테라피스파소베, 융복합된 메디웰니스사업 추진 MOU 체결 (0) | 2023.09.04 |
---|---|
메디머스 x 테라피스파소베, 융복합된 메디웰니스사업 추진 MOU 체결 (0) | 2023.09.04 |
[ 2023년 9월 3일(일) 프랜차이즈 뉴스 ] (0) | 2023.09.03 |
굽네치킨, JTBC 새 수목드라마 ‘이 연애는 불가항력’ 제작 지원 나서 (0) | 2023.09.03 |
BBQ ‘찾아가는 치킨릴레이’, 도서산간지역까지 [ 강동완 기자 ] (0) | 2023.09.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