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외식시장, 가성비 높은 아이템은

가성비가 2017년 창업시장에도 중요 키워드로 작용될 전망이다. 이는 2017년 경기전망이 어둡다는게 이유다. 중소기업중앙회가 2779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실시한 ‘2017 중소기업 경기전망 및 경제환경 전망조사’를 보면 10곳 중 9곳은 올해와 비슷하거나 더 악화를 전망했다.


여기에 2017년은 한국의 15~64세 생산가능인구가 감소로 돌아서는 첫해다. 생산과 소비 활력을 약화시키는 구조적인 변화를 맞게 될 것이란 전망했다. 가계부채도 사상 최악으로 많아졌다. 사상 최악의 AI여파까지 겹치면서 서민경제는 더욱 얼어붙고 있다.


이로 인해 창업시장도 2017년에는 어려움이 지속될 것이란 전망이다. 그렇다고 창업을 안 할수도, 기존 자영업자가 손 놓고 폐업할 수도 없는 노릇이다. 


이상헌 창업경영연구소장은 “경기가 어려울수록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운영이 가능하면서도 가성비가 높은 아이템을 선택하는게 좋다”고 조언한다. 가성비가 높다는 것에 대해서는 “소비자의 만족을 위한 가성비뿐만 아니라 인건비 등을 줄일 수 있는 1인 창업이나 부부창업도 가성비가 높은 아이템”이라고 덧붙였다. 


대표적인 아이템이 세탁편의점이다. 영남을 기반으로 성장한 월드크리닝은 높은 품질을 자랑하면서도 노동 강도가 낮고 소자본 창업이 가능한 대표적 세탁편의점 프랜차이즈다. 


▲ 프랜차이즈 창업박람회 상담모습 (사진=강동완 기자)


이로 인해 여성과 베이비부머세대 창업의 적합 아이템으로 평가받고 있다. 예비창업자에 맞춘 다양한 가맹점 시스템도 특징이다. 매장의 위치·상권·가맹점주의 자금 상황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가맹점을 고려할 수 있도록 해 선택권을 넓혔다.


세탁 전문 프랜차이즈 크린토피아의 세탁 멀티숍 브랜드 ‘크린토피아+코인워시’는 세탁물 접수와 인도를 수행했던 기존 크린토피아 세탁편의점에 셀프형 코인세탁을 접목시킨 신개념 세탁 멀티숍이다. 


드라이클리닝 같은 전문적인 세탁 서비스뿐 아니라 세탁부터 건조까지 1시간이면 완료되는 셀프 코인세탁을 한 공간에서 이용할 수 있다. 


시스템을 잘 갖춘 프랜차이즈 본사를 선택하면, 쉽게 창업이 가능하다. 또한 주요 고객층이 여성인 아이템도 많은데, 이러한 아이템은 여성창업자들에게 유리하다. 실제로 이러한 장점을 가지고 있어 주목을 받는 브랜드가 꽤 있다. 


일본식 전문 캐주얼 레스토랑 ‘아리가또맘마’는 여성창업자들이 선호하는 브랜드다. 여성 창업자들은 통해 안정적이고 운영이 쉬운 브랜드를 선호한다. 


외식창업의 경우는 더욱 그렇다. 노동력이 많이 필요한 브랜드의 경우, 장기적으로 운영해 나갈 수 있는 원동력을 잃기 때문에 초기 단계에서부터 매장 운영이 쉬운 브랜드를 선택하는 것이다.


여성 가맹점주가 많고, 대부분 큰 만족을 하는 것으로 알려졌는데, 실제로 간편한 운영과 함께 수익성, 본사의 지원 등 모든 부분에서 높은 점수를 주고 있다. 


닭강정 대표 브랜드로 평가받는 가마로강정은 맛을 강조한 개발과 노력으로 닭강정의 유행이 끝난 지금에도 손님들이 줄을 서서 먹을 정도로 큰 인기를 모으고 있다. 


가마로강정의 특징은 전통방식 가마솥에서 일정한 온도로 튀겨낸다는 점이다. 재료에 고르게 열을 전달하기 위해서다. 파우더는 쌀가루다. 소화율을 높이고 칼로리를 낮췄다. 튀김유는 100% 프리미엄 해바라기씨유를 사용한다. 


아울러 특허받은 염장기술로 인체에 유해한 화학첨가물을 전혀 사용하지 않는다. 가마로강정은 또 교육시스템도 뛰어나다. 이론과 실전 매장 등 교육시간만도 20일, 200시간이다.


샌드위치에 요리를 접목해 디저트카페 시장에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브랜드는 카페샌앤토다. 프리미엄 샌드위치를 저렴한 가격에 제공하면서 소비자들로부터 가성비 높은 브랜드로 평가받고 있다. 


국내 고급 호텔 등에서도 맛을 인정받을 정도로 품질이 높다는게 장점이다. 현재 카페샌엔토 매장에서 판매중인 샌드위치는 총 20여 가지다. 여기에 커피 등 다양한 음료도 갖췄다.


감자탕 전문 프랜차이즈 브랜드 ‘이바돔감자탕’은 합리적인 가격에 즐길 수 있는 따뜻한 국물요리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이바돔감자탕의 해장국은 얼큰한 국물과 채소, 돼지등뼈가 어우러져 깊은 풍미를 느낄 수 있다. 최근 직영점을 시작으로 기본 공기밥 대신 1인용 솥밥을 도입해 해장국과 함께 먹는 밥맛을 한층 업그레이드 시켜 가성비를 높였다.


‘이바돔감자탕’은 육수제조에 사용한 우거지를 비롯해 보통 김치가 가지고 있는 발효식품으로써의 효능이 더욱 강화되어 항암효과는 물론 노화방지, 면역력 증진, 소화기관 개선효능이 있으며 WHO에서 건강식품으로도 인정받은 묵은지를 사용한 ‘묵은지감자탕’으로 인기를 얻고 있다. 


▲ 남다른감자탕 송파본점 (사진=강동완기자)


‘남다른감자탕S’은 기본에 탄탄한 조리∙운영 시스템을 갖췄다. 기본 육수부터 차별화를 위해 특허를 획득한 육수를 개발했다. 진피, 갈근, 산사, 구기자 등 갖가지 약초로 우려냈고 천연 색소인 카카오분말을 사용해 건강한 이미지를 쌓았다. 주방 역시 인덕션 도입으로 안전하고 쾌적한 조리 환경을 만들었다.


가성비(가격 대비 만족도)도 고려했다. 해장국은 6000원으로 기존 남다른감자탕의 해장국보다 싸다. 밥과 반찬을 무한리필로 제공하고, 막걸리도 한 잔에 900원에 판매한다. 





강동완의 유통 프랜차이즈 이야기 (blog.naver.com/adevent)
머니S MNB, 식품 유통 · 프랜차이즈 외식 & 유망창업아이템의 모든 것 (mnb.moneys.news)

머니투데이 미디어그룹 [ 돈이 보이는 스페셜뉴스 '머니S' ]
강동완 기자  010-8794-2276  /  01087942276@nate.com
 
#머니S #가맹 #프랜차이즈 #강동완기자 #창업 #외식 #맛집 #소상공인 #머니S_MNB #자영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