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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트슈머’ 감성 자극하는 아트마케팅 확산 강동완 기자 | 2017.05.20

최근들어 SNS 채널을 통한 공유 문화에 익숙한 20~30대 젊은층을 중심으로 소비활동과 함께 문화적 가치도 충족시키고자 하는 ‘아트슈머(Artsumer)’가 늘어나고 있다. 

이에 커피나 주류 등 젊은층을 핵심 타깃으로 하는 식음료 브랜드에서는 ‘아트마케팅’에 공을 들이고 있는 모양새다. 아트마케팅은 브랜드나 제품에 예술적 요소를 더한 고도의 감성 마케팅으로, 품질과 기술력 이상의 예술적 가치를 통해 브랜드 이미지를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 아트 콜라보를 활용한 온·오프라인 연계 프로젝트··· 네스카페 크레마 ‘완벽한 만남’ 캠페인

롯데네슬레코리아의 프리미엄 스틱원두커피 브랜드 ‘네스카페 크레마’는 신제품 '카페라떼'와 '카라멜향 마키아토' 출시를 기념해 유명 아티스트들과 협업한 대규모 프로젝트를 진행해 화제를 모았다. 

지난달 ‘완벽한 만남(Perfect Encounter)’ 캠페인을 론칭하면서, 포토그래퍼 남현범과 비주얼 아티스트 △신동진(GRAFFLEX) △김건주 △서커스보이밴드 △타그트라움 △이공 △현주의 독창적인 콜라보레이션 작품 10점을 공개했다.

◆ 맥주와 함께 즐기는 아트 페스티벌… ‘구스 아일랜드 아티스트 나이트’

미국 시카고 크래프트 맥주 구스 아일랜드도 최근 ‘Goose Meets Art’를 주제로 이태원 및 경리단길 8개 매장에서 밥앤알렉스(BOBNALEX), 소울셀러(SOULSELLER) 등의 아티스트와 콜라보레이션한 예술작품들을 선보였다. 

특히 지난달 28일 남산 케미스트리에서는 맥주와 푸드페어링을 즐기고 아티스트들과 직접 만나볼 수 있는 ‘구스 아일랜드 아티스트 나이트’ 행사를 진행해 소비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이번 행사는 구스 아일랜드가 영감을 받은 시카고와 얼반 문화를 소개하기 위해 기획된 ‘마이그레이션 위크’의 일환으로, 구스 아일랜드는 지난 3월부터 분당, 이태원, 강남에서 차례로 ‘푸드&비어‘, '아트&비어’, ‘라이프스타일&비어’를 테마로 다양한 연계 프로그램을 진행해 오고 있다.

◆ 브랜드와 아티스트의 윈윈 전략··· 카페 오가다 X 한국화가 김현정 아트 콜라보

코리아 블렌딩 티 카페 오가다는 브랜드 이미지와 어울리는 아티스트와 손잡고 다양한 협업 활동을 진행해 눈길을 끈다. 

카페 오가다는 올해 초 한국화가 김현정과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제작한 설 한정판 선물세트를 출시하고, 매장에서 작품 전시회 및 사인회를 열었다. 한국화가 김현정은 서울대학교 동양학과를 졸업한 젊은 작가로 ‘내숭이야기’라는 작품으로 유쾌하면서도 당돌한 현대판 풍속화를 그리는 한국 화단의 유망주이자 아이돌이다. 

이번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한국화를 SNS로 가져오면서 대중적으로 전파한 김현정 작가와 전통적인 차 음료를 현대적인 감각으로 재해석한 카페 오가다의 브랜드 이미지가 서로 윈윈 효과를 발휘했다는 게 업계의 평가다.

◆ 아트슈머를 찾아간 젊은 술··· 부라더#소다, 서울국제예술박람회 참가

식음료 브랜드가 예술 행사에 직접 참여해 아트슈머들과의 접점을 마련한 사례도 있다. 

보해양조의 탄산주 브랜드 ‘부라더#소다’는 지난달 삼성동 코엑스에서 개최된 서울국제예술박람회에 직접 참가하는 이례적인 아트마케팅을 선보였다. 

서울국제예술박람회는 미술품 3천여 점을 전시·판매하는 박람회로, 보해양조는 이곳에서 봄 소풍을 주제로 한 ‘부라더#소다 브랜드 존’을 운영해 관람객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특히 부라더#소다 패키지를 활용해 만든 ‘벚꽃소다나무’는 이색 포토존으로 관람객들의 눈길을 사로잡았다. 보해양조 측은 부라더#소다가 문화예술 행사와도 잘 어울리는 젊고 활기 넘치는 브랜드라는 점을 소구한 이색 마케팅 전략이었다고 자평했다.
강동완 enterfn@mt.co.kr  |    | 

머니투데이 미디어그룹 '머니S' 편집국 선임기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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